본문 바로가기

경영컨설팅

조서환 대표가 말하는 성공하는 마케터의 7가지 습관

조서환 ㈜ 세라젬 H&B 대표는 한국 마케팅협회에서 주최한 2013년 글로벌 마케팅 부문 한국의 마케터로서 선정된 최고의 마케터 입니다. 현재는 중국에서 화장품사업을 통한 글로벌 마케팅 성공사례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1. 3C를 명심하라

마케터의 기본은 3C에서 시작된다. 우선 발전하기 위한 변화(change)가 중요하다 변화하기 위해서는 도전(challenge)을 안 할 수가 없다. 도전을 효율적으로 성취하기 위해서는 창의력(Creativity)이 필요하다.


2. 'Why'를 되뇌어라.

왜 안 되는가를 계속 물어라. 나는 무슨 일을 하는 것이 두려울 때 왜 안 되는지에 대한 의문을 계속 던진다. 그럼 답이 나온다. 나는 손을 잃고서 한동안 대중목욕탕을 가지 못했다. 어느 순간 왜 못 가? 라는 의문을 던지니 못 갈 이유가 없었다.


3. 기회를 기다려라

기회는 반드시 온다. 그러나 기회는 보는 사람에게만 온다. 정주영 명예회장은 6.25로 폐허가 된 도시에서 다른 사람들이 지저분하다고만 볼 때 녹슨 탱크가 돈이 될 것으로 생각했다.




4. 목표는 높게 잡아라

어떤 부서를 맡든지 나는 목표를 사장과 조직이 보는 것보다 높게 잡았다. 마케팅을 하는 사람은 스스로 모티베이션(동기부여) 하는 것이 중요하다. 판매목표를 높게 잡으면 결과는 항상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낫다.

   

5. 인적 네트워크를 챙겨라

마케팅을 하려면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토대가 있어야 한다. 기업이란 말을 뜯어 보면 '기(企)'는 사람이 머무르는 곳이다. 그만큼 사람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인적 네트워크가 확실해야 마케터로 성공할 수 있다.


6. 가치를 평가하라

마케팅은 재화나 서비스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일의 과정과 결과물에 그 이상의 가치를 담을 수 있도록 항상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7. 자기를 계발하라

나도 영어는 꽤 한다고 자부하지만, 요즘에도 새벽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는다. 자기계발은 실행하는 사람보다 '해야지 해야지'하면서 못하는 사람이 더 피곤한 법이다. 그러므로 자기 계발은 하면 할수록 덜 피곤하다는 결론이 나온다.

   

출처: 마케팅 협회 발행지- 혁신과 마케팅 2013.겨울호